서울사랑상품권에는 자치구에서 발행하는 서울사랑상품권(자치구)와 서울시에서 발행하는 서울사랑상품권(광역) , 그리고 온라인에서 사용가능한 e-서울사랑상품권이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시에서 발행하는 서울사랑상품권의 구매 및 보유한도와 사용처(가맹점), 발행일정 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광역 서울사랑상품권은 그간 자치구별로 발행해 해당 자치구에서만사용했던 상품권과는 달리 25개 자치구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광역) 구매 및 사용방법
서울사랑상품권은 ‘모바일 상품권’으로 스마트폰에 결제앱을 설치하시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 구매는 서울페이플러스(서울pay+)를 포함한 5개 앱(①서울Pay+ ②신한SOL ③티머니페이 ④머니트리 ⑤신한pLay)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광역 서울사랑상품권은 모든 자치구에서 쓸 수 있는 상품권인만큼 많은 사람이 접속할 것으로 보아 동시 접속자가 몰리는 현상을 막기 위해 출생년도(주민등록번호 둘째자리)의 홀수,짝수에 따라 시간을 나누어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 일정 주기는 정해지지 않으며 추가 발행 등의 상품권 발행 일정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결제앱 상관없이 구매 한도, 보유 한도 모두 통합으로 운영되며 만약 서울페이플러스앱에서 상품권을 구매했다면 타 결제앱(티머니페이, 신한 쏠, 신한 플레이,머니트리)에서도 구매한 상품권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존의 비플 제로페이, 체크페이, 페이코, 올원뱅크, 우리WON뱅킹, NH콕뱅크, 썸패스, IM샵(#),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PostPay, 유비페이, TAXI zeropay, 시럽월렛, 010PAY, 핀크, 제로페이온, 핀트, 하나원큐에서는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불가.
할인율 및 구매·보유 한도
광역 서울사랑상품권의 할인율은 7%입니다. 서울사랑상품권(광역)은 국비지원이 따로 없는 전액 서울시 예산으로 발행하기 때문에 자치구에서 발행하는 지역사랑상품권과 할인율이 다릅니다.
📌서울사랑상품권(자치구) 할인율 및 최대 금액 확인하기
1인 당 최대 월 40만 원까지 구매 가능하고 최대 보유액은 100만 원입니다.
광역 상품권은 구매일로부터 5년 이내 사용할 수 있고, 상품권 금액의 60% 이상 사용 시에는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선물하기는 보유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내역 확인 및 환불
서울사랑상품권 결제내역은 기존 제로페이 가맹점 앱에서는 확인이 불가하고, 서울페이 플러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pc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서울페이 플러스 홈페이지에서 결제내역, 구매내역, 선물 내역, 환불 신청 내역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상품권 구매 취소(전액 환불) 및 잔액 환불은 서울페이 앱에서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전체메뉴 > 마이페이지 > 환불신청’
기간에 관계없이 상품권 전액 구매 취소 가능하며 잔액 환불은 상품권 60% 이상 사용 후 잔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기존 구매했던 상품권을 서울페이로 이관받았을 경우, 이관 받은 상품권은 환불 조건(60% 사용 후 잔액환불)과 관계없이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신용카드로 구매할 경우 구매 취소는 가능하나, 잔액 환불은 불가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광역) 사용처
서울 전역 25개 자치구의 모든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가맹점 현황은 서울페이플러스 앱 내 ‘가맹점 찾기‘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광역) 혜택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구매해 물가상승으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상품권 결제 시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율 30%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의 경우, 상품권 구매 시가 아니라 결제 시에 적용되며 결제 건 별로 소득공제 적용됩니다.
상품권 결제 시 제 3자 정보제공동의를 통해 국세청에 자동으로 전송되므로 이에 따라 현금영수증을 별도로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가맹점주는 서울페이를 이용한 모바일 간편결제로 별도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