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 효능,부작용,물대신

결명자는 영어로  cassia seed 이며 한자로는 ‘눈을 밝게 틔우는 씨앗’ 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결명자차를 물대신 마셔도 될까요?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결명자 차의 효능과 부작용 및 결명자 차를 끓이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차 효능

① 눈 건강

– 결명자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 성분이 눈이 충혈되거나 피로할 때 이를 완화하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합니다.

② 장 건강

– 장내 유해 세균과 박테리아 등을 제거해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③ 구강 건강

– 항균 및 살균 작용을 해 구강 내 염증과 박테리아를 제거해 구취와 구강 건강에 좋습니다.

④ 혈액 순환

– 혈관 내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혈압 조절 작용을 해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⑤ 이뇨 작용

– 이뇨 작용으로 신장의 부담을 줄여 신장 기능을 증진시키고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⑥ 숙취 해소

– 결명자차는 알코올의 배출을 도와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결명자차 끓이기

결명자차 끓이기

– 결명자를 끓일 때는 반드시 제일 먼저 결명자를 한 번 볶은 다음 차로 끓여야 합니다.

– 살짝 달군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약불에서 5분 정도 볶아줍니다.

– 볶은 결명자를 1L물에 2스푼 비율로 넣고 10분간 팔팔 끓이면 결명자차가 완성됩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날 수도 있으니 주의합니다.

– 차를 끓인 후에 결명자를 건져내야 나중에 쓴맛이 나지 않으므로 되도록 빨리 건져냅니다.

결명자차를 물 대신 마셔도 될까?

결명자차 물대신

– 보리차를 물 대신 마시는 것 처럼 결명자차도 물 대신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지만 물처럼 마시는 차 중, 많이 마실 경우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도 있는데 결명자차가 여기에 속합니다.

– 결명자 차는 카페인은 없지만 이뇨작용이 뛰어나므로 물을 대신해 물처럼 많이 마시면 신장에 무리를 주고 우리가 마신 물의 양보다 더 많은 수분이 이뇨작용을 통해 배출되므로 심하면 탈수 증상까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저하된 사람의 경우, 결명자 차를 많이 마시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하루에 1~2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결명자차 부작용

결명자차 부작용

– 결명자는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지만 평소 저혈압이 있어 혈압이 낮은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 결명자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 평소 몸이 찬 사람이 결명자차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먹어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