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vs약국 공진단은 무엇이 다를까? 성분, 함량, 가격 비교

공진단은 원료와 함량에 따라 효과가 천차만별로 다른데요, 한의원에서 판매하는 공진단과 약국에서 판매하는 공진단의 성분과 함량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고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진단 성분과 함량 비교

공진단의 핵심 성분인 사향이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사향은 사향노루 수컷의 생식기 근처의 사향선에서 채취하는 약재로 1마리에 30g 정도만 나오는 귀한 재료인 만큼 가격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사향을 아예 넣지 않거나 조금만 넣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함량을 꼭 확인해야하는데요, 약국에서 판매하는 공진단은 제약회사가 달라도 사향 74mg, 녹용, 당귀, 산수유, 숙지황, 인삼이 444.3mg로 원료의 성분과 함량이 동일합니다.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공진단은 일반적으로 공진단 1환에 사향이 100mg이 들어가지만 사향의 함량을 낮춰 가격을 좀 더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사향 대신 목향이나 침향을 사용해 처방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약국에서 파는 공진단에는 유통기한을 길게 하기 위한 보존제 등이첨가될 수 밖에 없고 재료의 처리과정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한의원에서 제조했다 하더라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공진단에 함유된 각 원료의 양을 정확하게 알 수 없고 대체 약재를 사용하지는 않았는지도 확실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아예 이러한 불안을 배제하고자 제약 회사의 공진단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제약회사의 제조 시설은 여러 까다로운 인증을 거쳐 관리되므로 위생적으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각자 여러 방면을 고려해 보고 한의원에서 처방받을 것인지, 약국에서 구매할 것인지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잠깐, 공진단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이 있다?

공진단 가격

위에서 언급했 듯 제약회사에서 제조한 공진단의 성분과 함량은 동일한데요, 요즘에는 10환 박스 제품이 나오면서 가격 부담이 적어 선물하기에도 적합해 많은 분들이 선호한다고 합니다. 제일 잘 알려진 광동제약에서 나온 광동 공진단의 가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가격도 비싼데 효과가 좋아야겠죠? 공진단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올바른 공진단 복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