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와 비트, 당근을 갈아서 마시는 ABC주스는 내장지방을 감소시키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및 해독 주스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임신을 준비 중이거나 임산부일 경우 또는 위장 장애 및 당뇨나 고혈압 질환이 있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레시피가 아닌 각 상황에 맞는 ABC주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에 따른 ABC주스 만들기 방법과 비율 등을 정리했습니다.



임신을 준비 중이거나 임산부일 경우 ABC주스 만들기
비트는 혈액 내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met-헤모글로빈으로 전환을 일으켜 성질을 전환시키기 때문에 임신 중에 비트를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준비 중이라면 비트를 제외한 사과(Apple), 브로콜리(Broccoli), 양배추(Cabbage)로 ABC주스를 만들어 섭취하면 안전하게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에 함유된 엽산이 태아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임산부에게는 비트와 당근이 아닌 브로콜리와 양배추로 만든 ABC주스를 추천합니다.


당뇨인 경우 ABC주스 만들기
당뇨가 있다면 혈당을 따져보지 않을 수 없겠죠. 당뇨인은 혈당 관리를 위해 혈당 지수를 고려해 일반 성인의 ABC주스 레시피와는 다릅니다.
당뇨인도 먹을 수 있는 abc주스의 비율은 일반적인 abc주스 레시피의 사과 1컵, 비트 1/2컵, 당근 1컵의 비율에서 사과 1컵, 비트 1/2컵, 당근 1/2컵으로 당근의 비율을 줄이는 것입니다. 의외로 당근의 당지수가 고당지수에 속하는 야채이기때문에 당근의 비율을 줄여 주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레시피 방법은 당근 대신 양배추를 추가하는 조합이 있습니다. 사과 1컵, 비트 1/2컵 그리고 여기에 당근 대신 양배추 1컵 또는 1과 1/2컵으로 대체하는 레시피입니다. 여기에 레몬즙까지 소량 첨가하면 양배추의 향을 싫어하는 사람도 무리 없이 섭취가 가능합니다.
만약 비트를 먹으면 위장 장애나 소화 장애 증상이 나타난다면 비트 1/2컵 대신 바나나 1/2컵(Banana)으로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바나나는 단맛에 비해 당지수가 낮은 저당 지수 식품에 속하므로 당뇨가 있는 분들도 무리 없이 abc주스를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이 ABC주스를 먹을 때는 충분한 식이 섬유의 효과를 위해 너무 곱게 가는 것보다 건더기를 죽처럼 떠먹을 수 있을 정도로 덜 갈아서 먹는 것이 abc주스의 효과를 누리면서도 혈당 상승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인 경우 ABC주스 만들기
abc주스의 재료 중 하나인 비트의 질산염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이 건강한 사람이 먹으면 혈관 건강에는 좋지만 고혈압 환자의 경우 이미 복용하고 있는 고혈압약의 성분과 비트의 성분이 충돌할 수도 있기 때문에 abc주스를 섭취하기 전 주치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이 있다면 사과1컵, 생비트가 아닌 15분 찐 비트 1/4컵, 당근 1컵의 비율로 abc 주스를 만들면 됩니다.
비트는 껍질을 벗긴 후 10~15분 정도 찜기에 찐 비트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삶으면 물에 영양소가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증기로 찌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 ABC주스 만들기
ABC주스를 마신 후 배에 가스가 차서 소리가 나고 방귀가 잦아진다거나 공복에 마시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체한 것처럼 불편해 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비트의 질산염과 당근의 풍부한 섬유소로 인해 가스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느껴진다면 ABC주스의 비율을 바꾸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과는 1컵 또는 1과 1/2컵과 생비트가 아닌 15분 찐 비트를 1/4컵으로 양을 줄여보세요. 당근도 마찬가지로 생당근이 아닌 15분 찐 당근으로 1컵을 준비해서 갈아 마시면 좋습니다.
만약 비트와 당근을 쪄서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위장 장애 증상이 계속 된다면 아예 재료를 바꾸는 것도 방법입니다.
B의 비트(Beet)대신 브로콜리(Broccoli)로 대체합니다. 브로콜리는 위장을 보호하는 설포라판 성분과 엽산이 풍부하므로 비트 대신 살짝 데친 브로콜리를 사용하면 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C의 당근(Carrot)대신 양배추(Cabbage)로 대체한 후 레몬즙을 소량 첨가하면 양배추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분들도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